슬기로운 독서생활

천개산 패밀리 1,2

소심한Oa형 2023. 11. 24. 15:38
반응형

요즘 학교 담임선생님의 조언으로 아이와 독서클럽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전으로 하고 싶어 시작했는데

아이가 이 책을 보더니, 표지에 끌려 이달 도서로 선정해서 함께 읽어봤어요.

 

책소개

천개산 산 66번지에는 다섯 마리의 개가 살고 있다. 검은 털에 파란 눈을 가진 용감한 대장, 흰 털을 가진 작은 유기견 바다, 다정하지만 자존심 센 진돗개 번개, 똥 더미 위에 묶여 있다가 탈출한 미소, 그리고 개 농장에서 탈출한 주인공 얼룩이.

이들은 모두 주인에게 버려졌거나 개 농장에서 탈출한 아픔을 가지고 있는 들개들이다. 어느 날, 천개산 산 66번지에 부상당한 인간이 발견되면서 인간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음식을 나눠주는 일이 생겨나고 그런 모습 속에서 오해가 생겨 대장과 번개가 심하게 다투고 집을 나간 번개를 찾기 위해 대장이 집을 비운 사이 오해의 진실이 밝혀지면서 굴 속에 남은 얼룩이, 바다, 미소 사이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오해를 풀고 서로를 위하는 마음을 확인하게 되지만, 그 과정에서 평소 병이 있던 바다가 무지개다리를 건너게 되고, 대장이 숨겨둔 비밀을 알게 된다. 

 

지은이

박현숙

아이들과 수다 떨기를 제일 좋아하고 그다음으로 동화 쓰기를 좋아하는 어른.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가가 되었다. 제1회 살림어린이문학상 대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지원금을 받았다. 그동안 [국경을 넘는 아이들], [어느 날 가족이 되었습니다], [완벽한 세계에 입장하시겠습니까?], [가짜 칭찬], [수상한 아파트], [수상한 우리 반], [수상한 학원], [수상한 친구 집], [기다려], [수상한 식당], [수상한 편의점], [위풍당당 왕이 엄마], [수상한 도서관], [수상한 화장실], [수상한 운동장], [수상한 기차역], [수상한 방송실], [수상한 놀이터], [궁금한 아파트], [궁금한 편의점], [빨간 구미호-사라진 학교 고양이], [고민 해결사 콧구멍 11호 -귀뚜라미 방송 사고]등 많은 책을 썼다.

 

감상

아직 아이와는 1권까지 읽고 혼자 마음이 급해 2권을 몰래 보았다. 이 책은 흥미진진한 들개들의 모험담으로 보일 수 있으나, 그들의 사연을 들어보면 요즘 반려견에 대한 심각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몸이 아프다고 차에서 내려놓고 도망간 바다 주인, 더러운 환경에 묶여 먹을 것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학대당하던 미소, 개농장에서 앞발이 장애이고 몸집이 작다는 이유로 팔리지 않다가 팔려가는 친구의 도움으로 탈출한 얼룩이, 이사 가는 주인이 버리고 간 번개, 입양과 파양을 반복하다 결국 버려진 떠돌이개 파도...

우리가 아이들과 한 번쯤 생각하고 이야기해야 하는 생명의 소중함, 책임감에 대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는 기회였다.

특히 강아지의 죽음에 대해 늘 고민 중인 우리 아이가 2권에서 무지개다리를 건너는 바다의 이야기를 들을 때 어떤 모습일지 벌써 걱정이 되기는 하지만 3권이 기다려지는 초등생 도서이다.

반응형